본문 바로가기
쌩초보재테크/이슈n테마

최고의 방패! '양자보안' (feat.관련주)

 세계최초로 양자암호 기술을 모바일 뱅킹에 접목한 사례가 나왔습니다. 금일 '채널A' 뉴스에서는 세계최초로 모바일뱅킹에 적용된 양자암호에 대한 뉴스가 나왔습니다. 어떤 금융회사에 적용된 것인지는 정확히 나오지 않았으나, 이번 적용으로 인해 '양자암호'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 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양자암호통신(Quantum Cryptography and Communications)이란 데이터에 고유의 광자 속성을 부여해 암호화하는 것으로, 이론적으로 도감청이 불가능한 차세대 암호기술을 말합니다. 암호화체계를 나노단위로 만들기 때문입니다. '양자'의 사전적의미는 '그 이상 더 나눌 수 없는, 물질의 최소량의 단위'입니다. 작게 쪼개고 쪼개서 더이상 작아질 수 없는 나노상태로 만들어 버리는 거에요. 너무도 작으니까 간섭에 극도로 민감한 상태인거죠. 그래서 해커들이 살짝 건들기만 해도 변질되어 원래 내용을 알 수 없게 되어버리는 것입니다. '무적'이라고 불릴만 한 기술입니다. 

 갤럭시 a퀀텀에 양자난수생성 칩셋을 집어넣은 SK텔레콤을 필두로 KT는 양자암호통신 국제표준 2건을 승인 받았고, LG유플러스는 양자내성암호기술을 통신장비에 적용하는 등 양자물리 특성을 암호화 기술에 적용하는 노력을 하고 있고, 그 외의 기업들도 양자암호화기술 연구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정부도 '한국판뉴딜'을 발표하면서 디지털뉴딜-디지털인프라 구축을 한다고 밝혔는데, 그 중 한가지 주제가 양자암호통신 시범 인프라구축에 150억 투자였습니다. 이를 봤을때 앞으로 양자암호화 시장은 더 뜨거워질 것 같네요.

 

<<양자암호 관련주>>

 

종목명 관련내용
드림시큐리티(203650) 암호인증, 인식, 감시 등 보안기술 제품 및 서비스 제공.
SK텔레콤(017670) 국내최초 양자암호통신 전용 중계장치 개발 업체.
코위버(056360) 유선 광전송장비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기업. 양자암호키 통신기능 구현하는 전송장비 보유.
우리넷(115440) 양자키를 분배 받아 양자암호 통신이 가능한 광회선 패킷 전달장비(POTN)의 자체 기술개발에 성공.
쏠리드(050890) SK텔레콤과 5G 상용화시 보안성을 강화하기 위해 양자암호화 유선전송 장비를 함께 개발.

▶ 드림시큐리티(203650)

 드림시큐리티는 암호인증, 인식, 감시 등 보안기술이 적용된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공개키(PKI) 보안 알고리즘을 기본으로하여 공공 및 금융부문 등에 정보보안 및 인증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가 회사다닐때도 개발할때 대부분의 암호화 솔루션은 드림시큐리티 제품을 사용했을 정도로 암호화 솔루션에서는 선두에 서있는 회사입니다.  동사가 암호기술연구센터를 통해 양자 키 분배 기술(QKD) 이외에 양자컴퓨팅 환경에 대응하는 포스트 양자 암호알고리즘(PQC), 사물인터넷(IoT) 환경에 적용되는 경량 암호알고리즘 등 다양한 차세대 암호기술을 연구개발,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주가가 큰 거래량 없이 급감하였는데 OBV는 아직 평탄한게 아직 접근하기 늦지는 않은 모양새입니다. 큰 슈팅도 최근에 없었으니 한번쯤 시세주지 않을까 합니다.

 

▶ SK텔레콤(017670)

국내최초 양자암호통신 전용 중계장치 개발 업체로 양자암호통신 핵심칩을 개발하여 갤럭시 폰에 상용화하였습니다. 

세계1위 양자암호통신 기업인 IDQ 를 인수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시총이 너무 커서 테마주로 접근하기는 어려운 종목이기도 합니다만, 유동성장에서는 가능할 지도 모르겠네요. 현금배당이 2019년 4.33%로 매력적인 종목이기도 합니다. 

 최근 주가가 5G 이슈와 6G착수 이슈 등으로 많이 올랐다가 코로나 재확산과 함께 약간의 하락이 있었습니다. 하락전에 많은 지표들이 과열양상을 보여주어서 단기 접근은 조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 코위버(056360)

 코위버는 유선 광전송장비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기업으로, 주로 KT와 LG, SK 등 국내 주요 통신사업자에게 광전송장비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아래 우리넷(115440)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세티밸류업홀딩스의 지분을 보유한 회사이기도 합니다. 전송장비 ROADM에 암호화 전송 유니트를 적용하고 오픈 인터페이스 기반의 양자암호키 통신 기능을 구현하는 등의 양자암호화 관련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가는 코로나 재확산과 함께 급락한걸 감안해도 쌍봉을 찍은 모양새입니다. 지표들의 추세는 양호하나 조심스러운 접근이 필요합니다.

▶ 우리넷(115440)

 우리넷은 삼성전자 네트워크 출신 연구원들이 설립한 기업으로, 광통신장비인 MSP와 음성서비스 기반의 AGW장비 등을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2019년에 양자키를 분배 받아 양자암호 통신이 가능한 광회선 패킷 전달장비(POTN)의 자체 기술개발에 성공했습니다. SK텔레콤의 IoT모듈을 독점 공급하는 등 기술력이 있는 회사입니다.

 모든 지표가 하락추세입니다. 하락후 횡보의 양상을 띌지 양자암호 관련으로 슈팅이 나올지는 그들만의 영역이지만, 거래량이 한번쯤 나올때 들어가는것도 타이밍일 것같네요.

▶ 쏠리드(050890)

 쏠리드는 이동통신 및 유선통신 관련 네트워크 장비 제조 개발 등을 하는 기업으로 이동통신 3사에 모두 장비를 납품하는 유일한 회사입니다. 국내 모바일 Frontal 장비인 C-RAN(Cloud Radio Access Network) 시장 55% 점유하고 있습니다.  SK텔레콤과 5G 상용화시 보안성을 강화하기 위해 양자암호화 유선전송 장비를 함께 개발한 회사로 양자암호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이재명 관련주로도 분류되어 있네요.

주가는 차근차근 우상향중입니다. 심리도지표나 장기이격률지표가 약간 과열 양상이나, 전망이 밝습니다. 점유율이 높은만큼 통신주와 같이 움직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