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쌩초보재테크/이슈n테마

카카오게임즈 상장! 관련주는?

하반기 기업공개(IPO)시장의 기대주로 꼽히는 카카오게임즈가 9월 코스닥에 상장합니다.

 카카오게임즈 상장 주간사회사인 한국투자증권과 삼성증권은 26, 27일 이틀간 기관 대상 수요예측을 받았는데요, 증권업계에 따르면 카카오게임즈 기관투자가 경쟁률은 1000 대 1을 웃돈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SK바이오팜 수요예측 경쟁률 836 대 1을 크게 웃도는 성적입니다. 이럴경우 SK바이오팜처럼 카카오게임즈의 공모 가격이 희망 가격의 최상단인 24,000원에 결정될 확률이 높겠네요. 최상단인 24,000원이 된다면 카카오게임즈의 기업가치(시가총액)는 1조7569억 원이 됩니다. 이는 26일 기준 코스닥 시총 20위에 해당하는 규모입니다.

 상장일은 9월 10일로, 원래 11일에서 하루 앞당겨서 상장이 확정되었습니다. 청약일자는 9월 1일 ~ 2일입니다.
 남궁훈 카카오게임즈 대표는 26일 열린 온라인 IPO간담회에서 이번 코스닥 상장을 계기로 글로벌 게임사로 거듭나겠다고 말했습니다. 월간 이용자 수가 4천500만명에 달하는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을 마케팅 플랫폼으로 활용한다는 점이 카카오게임즈의 가장 큰 특징입니다.
 현재 카카오게임즈는 카카오 배틀그라운드, 패스 오브 엑자일, 달빛 조각사, 프렌즈타운 등 다양한 장르의 PC 및 모바일 게임을 서비스 하고 있고, 모바일과 PC를 아우르는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는 점이 최강점으로 꼽힙니다. 반면 경쟁사에 비해 자체 개발 게임과 지식재산권(IP)이 부족한 게 약점으로 지목됐었는데, 이를 보완하기 위해 지난 2월 리니지, 바람의 나라등의 개발자로 유명한 송재경 대표가 이끄는 게임개발사 엑스엘게임즈를 인수하여 자체적으로 게임을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확보와 플랫폼과 퍼블리싱(유통, 서비스), 게임 개발을 아우르는 종합 게임사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상장이후에도 게임 개발사의 추가 인수,합병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며, 특히 퍼블리싱을 할 때 개발사에 투자를 병행하는 방식으로 자체 개발 게임을 늘려갈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공모자금으로 해외 시장 공략에도 적극 나설 계획입니다. 카카오게임즈는 지난달 세계 230개국에 ‘가디언 테일즈’를 출시했으며, 오는 4분기에는 ‘달빛 조각사’를 중화권에 출시할 예정입니다. 또 크래프톤이 개발한 PC 온라인 게임 ‘엘리온’과 모바일 게임 ‘오딘’ 등 내년까지 10여 종의 신작 게임도 선보일 계획입니다. 
 카카오게임즈의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은 3910억원, 영업이익은 350억원이었고, 상반기 기준 영업이익은 287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63.7%증가했습니다. 코로나 수혜19 및 앞으로 성장성을 봤을때 앞으로 매출액 및 영업이익은 더 큰폭으로 늘어날 듯 합니다.

 

<<카카오게임즈 상장 관련주>>

 

종목명 관련내용
카카오(035720) 최대주주로 지분 60% 보유
넷마블(251270) 지분 5.63% 보유
엘비세미콘(061970) 자회사LB인베스트먼트가 미래창조 LB선도기업투자펀드20호가 지분 1.04% 보유
에이티넘인베스트(021080) 에이티넘고성장 기업투자조합이 지분 0.61% 보유
액토즈소프트(052790) 홍콩LTD가 지분 1.13% 보유

▶카카오(035720)

 먼저 대장주인 카카오입니다. 국내 채팅앱 부동의 1위로,  이제는 문어발식 사업확장을 하고 있는회사입니다. 카카오의 자회사 상장은 카카오게임즈를 필두로 앞으로도 카카오뱅킹, 카카오페이지 등 많은 회사가 상장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카카오는 모회사인만큼 카카오게임즈의 가장 많은 지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장성, 가치성이 높아서 시가총액이 최근 끝을 모르고 높아졌지만 앞으로도 더 오를전망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중장기적으로도 투자하기 좋은 종목입니다.

 

 

▶넷마블(251270)

 넷마블은 게임산업을 주로 하는 기업입니다. 카카오게임즈 뿐만 아니라 이번에 상장하는 방탄소년단(BTS)이 속한 기업 빅히트에도 지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코로나19의 수혜부터 시작해 빅히트와 카카오게임즈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넷마블은 과거 게임을 출시만 하면 폭락하던 과거의 모습을 탈피해 끝없이 몸집을 키우고 있습니다. 이번 카카오게임즈 뿐 아니라 빅히트 상장, 한한령해제 등 좋은 소식이 많은 종목인데요, 포스트 캐시카우로 삼을 걸출한 게임하나만 나와주면 게임 대장주 역할을 톡톡히 할 것 같습니다.

 

▶엘비세미콘(061970)

 엘비세미콘은 반도체 칩 및 패키지의 설계 서비스, 수동소자의 제조, 조립 및 판매를 목적으로 2000년 2월 10일 설립된 기업입니다. 얼핏 카카오게임즈와는 관계가 없어보이는데요, 주목해야하는 것은 자회사인 엘비인베스트먼트입니다.

엘비인베스트먼트는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에 투자를 하는 회사입니다. 상당히 알짜 기업들을 발굴하여 적극적인 투자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넷마블과 함께 BTS수혜주로도 꼽히죠(사실을 얘기하자면....읍읍....읍...). 

 LB인베스트먼트는 빅히트, 직방, 펄어비스 등 굵직한 회사에 투자해 성공한전력이 많은 회사로 앞으로도 바디프랜드 등 상장을 앞둔 회사 지분을 가지고 있어 눈여겨 볼만한 종목입니다. 최근 거진 10거래일간 주가가 빠졌으나, OBV지표상 매집구간이므로, 카카오게임즈 관련주 수혜로 거래량을 동반한 슈팅한번 나올듯합니다.

 

▶에이티넘인베스트(021080)

 에이티넘인베스트는 에이티넘고성장투자조합을 통해 카카오게임즈 0.6%지분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지분량은 적지만 시가총액이 1천억대로 가볍고 저렴한 종목이기 때문에 빠르게 주가상승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소형주에 테마를 탄 종목이므로 조심스러운 접근이 필요합니다.

 

▶액토즈소프트(052790)

 액토즈소프트는 넷마블과 같은 게임회사입니다. 그랜드체이서M, 드래곤네스트M등의 게임을 출시했고, 상당부분 성장에 성공한 회사입니다. 홍콩자회사 액토즈소프트 홍콩을 통해 카카오게임즈 지분을 1.5% 확보하고 있는데, 시가총액이 2천억정도로 에이티넘인베스트처럼 소형주입니다. 에이티넘인베스트에서 말했던것처럼 가벼워서 빠른 주가반영이 이루어졌는데, 올리고 흔드는게 쉬운만큼 조심히 접근하셔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