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쌩초보재테크/이슈n테마

트럼프도 맞았다! 렘데시비르(feat.관련주)

 지난 2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치료제 렘데시비르를 투약받았다고 합니다. 

 이 렘데시비르는 미국 길리어드 사이언스 사(Gilead Sciences, Inc)에 의해 2013년부터 아프리카에서 유행한 에볼라바이러스 치료제와 항바이러스제로 개발되었습니다. 미국 국립보건원(NIH) 주도로 전 세계 10개국, 73개 의료기관에서 시행된 임상시험에서 코로나19 환자의 회복 기간을 15일에서 11일로 약 31% 줄이는 효과를 내 주목받아왔습니다.

 국내에서도 이 렘데시비르 효과에 주목해 그동안 관련주들의 주가가 등락을 보여왔습니다.

 국내 렘데시비르 관련주에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렘데시비르 관련주>>

종목명
신풍제약 (019170)
유한양행 (000100)
파미셀 (005690)
에이프로젠제약 (003060)
셀트리온제약 (068760)
한올바이오파마 (009420)
에스티팜 (237690)
진원생명과학 (011000)
부광약품 (003000)
엑세스바이오 (950130)
바이오니아 (064550)
오상자이엘 (053980)
비씨월드제약 (200780)
일양약품 (007570)

 

▶ 신풍제약 (019170)

신풍제약은 완제의약품 및 원료의약품 등의 제조 및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경쟁력 강화 및 미래성장동력 확보를 위하여 중장기적으로 글로벌 신약개발에 힘쓰고 있으며, 이러한 연구과제 수행의 자원을 확보하기 위하여 단기적으로 개량 신약 및 퍼스트제네릭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자체 개발한 말라리아 치료제 피라맥스가 코로나19 치료제 후보로 주목받고 있으며, 렘데시비르 관련주로 부각되어 주가 급등이 이루어졌습니다.

 

▶ 유한양행 (000100)

 유한양행은 의약품, 화학약품, 공업약품, 수의약품, 생활용품 등의 제조 및 매매를 주요 사업목적으로 하는 회사입니다. 약품사업부문의 주요 품목으로는 B형간염치료제 비리어드 외에도 트라젠타, 트윈스타, 아토르바, 프리베나, 삐콤씨 액티브 등이 있습니다. 생활건강사업부문 주요 품목은 유한락스, 칫솔, 치약, 살충제, 표백제 등이 있으며 해외사업부문은 유한화학에서 생산된 원료의약품을 국내외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영향 축소 및 기술료 수익 증가로 실적회복 기대되며 2023년 출시목표인 레이저티닙, 얀센 이중항체 병용 등 R&D 모멘텀에 주목받고있습니다.

 

▶ 파미셀 (005690)

파미셀은 줄기세포 치료제 등 의 제조 및 판매, 연구개발 등을 위한 바이오사업과 친환경 난연제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초의 줄기세포치료제를 개발한 바이오 제약 전문기업이며 바이오사업부, 바이오케미컬사업부 등 2개의 사업부를 두고 있으며, 컨소시엄 구성, 공동 연구 등 대기업과 연계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신소재 제품 개발을 계속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새로운 매출을 계속 발굴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바이러스 진단키트, 감염병 진단시약의 수요 증가세가 확산됨에 따라 동사의 뉴클레오시드 매출 확대에 우호적인 시장환경 조성되면서 주가가 크게 급등하였습니다.

 

▶ 에이프로젠제약 (003060)

에이프로젠제약은 의약품 등의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연결대상 종속회사인 에이프로젠파마(주)는 의약품 도소매업, (주)에이프로젠헬스케어앤게임즈는 게임 사업, 의약품 도매업을 영위함.  바이오의약품 시장 진출을 목표로 계열회사와 바이오시밀러 기술도입계약, 판매권부여계약 등을 체결하였고, 바이오의약품 생산 시설을 구축해가고 있습니다.  
 신규사업 중 바이오시밀러 의약품으로는 레미케이드 바이오시밀러 항체치료제, 리툭산 바이오시밀러 항체 치료제, 허셉틴 바이오시밀러 항체 치료제 등이 있습니다.

 

▶ 셀트리온제약 (068760)

셀트리온제약은 40여 전문의약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다양한 제품파이프라인을 보유중인 회사로, 바이오시밀러 국내 독점판매권과 유통권을 확보함으로써 기존 케미컬 의약품과의 시너지 확대를 통한 시장지배력 강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주력제품인 고덱스 매출 확대로 케미칼의약품 전체는 655억의 매출을 실현하였고, 바이오시밀러 매출은 램시마 71억, 트룩시마 46억, 허쥬마 56억원을 달성하였습니다. 간질환 치료제 CTP-JB02의 국내 임상3상 시험 승인을받아 유효성 및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3상 임상시험을 국내 대형 종합병원에서 실시 중에 있습니다.

 

▶ 한올바이오파마 (009420)

한올바이오파마는 합성의약품과 바이오의약품의 연구개발 및 제조, 판매이며, 신약개발은 자가면역질환, 안구질환, 면역항암 치료제 등의 바이오신약 개발을 주로 진행하는 회사입니다. 동사의 자회사인 HPI는 미국 현지법인으로 당사가 개발하는 신약의 해외임상 진행 및 라이선스 업무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FDA로부터 허가받은 동사의 전문의약품 안구건조증 치료제는 2가지이며 미국의 ETC시장을 독과점하고 있으며, OTC시장에서는 인공눈물, 연고 등 여러 제품들이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 에스티팜 (237690)

에스티팜은 CMO방식으로 제조, 판매하는 신약 원료의약품 및 제네릭 원료의약품을 주요 제품으로 하고 있습니다. 제네릭 API 사업분야에서 대기업 등과 협력을 통해 고분자촉매나 전자재료 등과 같은 비제약부문의 정밀화학 사업으로도 확대 중입니다. 원료의약품 CDMO사업 분야를 확장하여 현재 아시아 1위, 글로벌 3위 내의 올리고뉴클레오타이드 제조 CDMO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으며, 에이즈치료제(STP0404)가 2020년 4월 프랑스 국립의약국청으로부터에 임상1상 시험 계획(IMPD) 승인을 받았습니다.

 

▶ 진원생명과학 (011000)

 진원생명과학은 생명공학을 이용한 의약품 개발 및 핵산 기반 바이오 신약과 항염증 치료 신약 등의 신약 개발 사업입니다. 현재 CMO 제조 및 생산, 심지 제조 및 생산을 영위하는 2개의 연결대상종속회사를 보유중입니다. 핵산기반 바이오 신약 중 DNA백신은 다수의 제품이 전임상 및 국내외 임상연구를 수행중이며 천연유래 항염증 치료신약은 글로벌 2상연구를 준비중입니다.

 

▶ 부광약품 (003000)

부광약품은 의약품, 의약외품 제조업 및 판매업, 연구개발 등 생명공학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화학·에너지 전문 기업 OCI와 제약·바이오 산업에서 새로운 성장기회를 모색하기 위하여 제약·바이오 부문에서 합작투자사업(JV)을 설립하여 매년 100억원 이상 공동 투자할 계획입니다. 진행 중인 연구과제로는 제2형 당뇨병 치료제, 파킨슨병 환자 치료제, 코로나바이러스 치료제, 전립선암 치료제, 조현병 및 양극성 우울증 치료제 등이 있습니다.

 

▶ 엑세스바이오 (950130)

엑세스바이오는 체외진단 기술을 토대로 말라리아 진단 시약과 HIV 진단용스트립(반제품), G6PD RDT 등의 진단 제품을 개발,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은 말라리아 진단시약으로 열대열 말라리아 및 중남미와 아프리카지역에서 발견되고 있는 변종 말라리아까지 총 11가지 종류의 말라리아 진단 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말라리아 RDT 시장 점유율은 2014년 국제조달 기금 기준 35% 가량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기존 공급경로 외의 지역적/유형적 틈새 시장을 공략하고 신속한 마켓정보 확보로 시장을 선제 공략할 계획입니다.
 

▶ 바이오니아 (064550)

바이오니아는 분자진단, BNR17, 신약개발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분자진단 사업 관련 장비, Kit, 시약 모두 자체생산이 가능하며, 주요 제품은 STI(성병) 제품군임. 또한 모유 유래 유산균주인 락토바실러스 가세리 BNR17을 판매중입니다.
 동사의 코로나 진단 시약 및 키트는 세계 60여개국에 판매되었고, 연말까지 80여개국에 추가 판매될 것으로 기대되며, 코로나 종식 이후에도 이를 활용한 다른 질병진단 키트의 판매로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오상자이엘 (053980)

오상자이엘은 국내 PLM (제품수명주기관리) 분야의 전문업체로, IT(PLM,SI) 사업, 고급과일 포장재인 팬캡 및 친환경 농업바이오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사업군별로 IT부문에 PLM사업과 SI사업이 있고, BT부문에 화장품,신소재,과수포장재,미생물제재 등을 생산판매하고 있습니다. 

 오상자이엘 자회사인 오상헬스케어는 국내 최초로 코로나19 진단키트에 대한 미국식품의약국(FDA) 긴급사용승인을 획득한 이력이 있습니다. 

 

▶ 비씨월드제약 (200780)

비씨월드제약은 의약품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며, 국내 유수의 제약기업에 당사 제품을 납품, 아시아 등 여러나라에 전문의약품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매년 매출액 대비 약14%의 R&D 투자와 종업원수의 약 25% 이상을 연구개발 인력으로 확보하고 있어 향후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 일양약품 (007570)

일양약품은 의약품 등의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전문치료제 시장의 매출 증대를 위하여 지속적으로 연구개발에 투자하여, 그 결과 국산 제14호, 제18호 신약을 출시하여 부가가치 있는 제품으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였습니다. 신약 항궤양제 '놀텍'은 위십이장궤양 및 위궤양 치료제로 국내 14번째 신약으로 허가를 받은 후 국내 PPI 시장 선두를 목표로 NERD 적응증 추가를 위해 임상3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COVID-19(바이러스감염증19)' 여파로 인한 해외수출 감소와 중국법인인 양주일양제약유한공사와 통화일양보건품유한공사의 정상영업이 어려워 실적 부진을 겪고 있으나, 렘데시비르 등 코로나 치료제 관련군으로 묶여 주가가 등락을 거듭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