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쌩초보재테크/이슈n테마

금·은 값 연이은 최고가 경신! ! 관련주는?

금값이 연일 상승하면서 역대 최고가를 경신하고 있습니다. 8월 4일 온스당 2000달러를 돌파한지 하루만에 최고치인 2049.30 달러를 기록하며, 천장이 없는 듯한 행보를 이어가면서, 골드만삭스는 2300달러, RBC캐피털마겟은 3000달러를 넘을 것이라는 전망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374&aid=0000217711

또 금값 ‘역대 최고치’ 경신…온스당 2050달러 코앞

[앵커] 다음은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는 금값 소식입니다. 국제금값이 어제(4일) 사상 첫 온스당 2000달러를 돌파한데 이어 하루 만에 또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정인아 기자 연결합니다. 간밤에 �

news.naver.com

 은값 또한 금보다 더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6년만에 최고치에 올라왔지만, 금에 비해 여전히 저평가되어 상승여력이 아직 많이 남았다고 합니다. 5G통신망, 전기자동차 등에도 은이 필수기 때문에 수요가 무궁무진 하기 때문입니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8&aid=0004451144

금 이어 은까지 폭등…살 거면 '은'이 낫다는 이유

[머니투데이 뉴욕=이상배 특파원] [[월가시각]] 국제 금 가격이 사상 처음으로 온스당 2000달러(약 240만원)를 돌파한 가운데 은 가격도 덩달아 급등하고 있다. 코로나19(COVID-19) 사태에 따른 초저금�

news.naver.com

 

 

 

 미국과 중국 갈등 고조와 달러의 약세,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기 침체 등으로 안전자산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보이는데, 금·은값을 견인하는 국제문제 등으로 인해 당분간 상승랠리가 계속 되지 않을까 추측해봅니다.

 그런데 현재 한가지 재밌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현재 주가와 금·은값이 동시에 상승 릴레이를 하고 있는것인데요,

원래 주가와 금·은값은 많은 경우 반비례한 편 입니다. 주가가 내려가면 그만큼 자본이 안전자산인 금으로 몰리기 때문에 금·은값이 오르기 때문이죠. 그런데 왜 지금은 동시에 오를까요. 경제 회복에 대한 희망이 증시를 끌어 올리는 반면 다른 한편에선 경기불안정을 바탕으로 금값에 투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유동성으로 인한 현상으로 보입니다. 기준금리가 대폭 인하되면서 저금리 시대가 왔고, 정부의 반복되는 강력한 부동산 시장 규제로 인하여 시중의 자금이 투자로 몰리며 유동성이 풍부해졌기 때문입니다.

 코스피 지수는 2,300선 전후에서 언제든 더 상승할 수 있는 여력을 보이고 있으며, 미국 나스닥 지수 또한 10,998.40으로 마감하는 등 만스닥의 위용을 뽐내고 있습니다. 실물경제의 불확실성이 높은상황에 주가가 연일 최고치를 향해 달려나가고 있으니, 언제꺼질지 모르는 불안감에 안전자산인 금·은으로 자금이 몰려오는것도 이상할 것이 없네요.

아무래도 금·은값 상승 랠리는 아직 시작 단계 인가 봅니다.

 

그렇다면 금·은값 랠리와 관계있는 회사는 어디일까요?

관련주를 살펴보겠습니다.

 

<<금·은 관련주>>

 

종목명

회사개요

엘컴텍(037950)

몽골지역 관상개발 사업 진행. 

고려아연(010130)

금속 제련회사로 아연, 연, 금, 은 등 제조 및 판매.

정산애강(022220)

폐가전제품에서 금속을 추출하여 재활용.

LS(006260)

자회사 통하여 국내 최대  생산규모의 금가공 및 골드바 생산.

 

▶ 엘컴텍 (037950)

 

 몽골 현지에 설립된 자회사가 3개 광산에서 금 등의 광물을 채취하고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광산채굴을 하는 기업으로 금 관련주 중 대장주로 움직이는 종목입니다. 사업부문에서 성장성은 낮은 편이나, 채굴이라는 캐쉬카우를 가지고 있어, 부채가 낮은편이고 이익률이 좋은 편(2019년에는 살짝 좋지 않았네요.)입니다.

 최근 주가가 하향추세에서 엔벨로프 하단 및 볼린저밴드 하단을 뚫고 내려갔다가 금값 상승과 함께 좋은 흐름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나 금값의 고공행진 대비해 대장주라는 종목의 주가 움직임은 지지부진 하고 있습니다.

 

▶ 고려아연 (010130)

 

  아연, 연, 은, 금 등을 제련하고 부산물을 가공·판매하여 매출을 발생시키는 회사입니다. 금과 더불어 다른 비철금속의 가격도 상승하고 있어서 종합적으로 원자재 테마에서 강세를 보이는 종목입니다. 부채비율은 15%정도로 준수하며, 꾸준한 영업이익도 발생하고 있어 안정적입니다. 배당성향도 최근 5년동안 29%->25%->28%->36%->39% 정도 상향하고 있어서 장기적으로 봐도 나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7월에 들어서면서 상향추세로 전환되었는데, 이는 원자재 가격 상승에 힘입은 주가상승아닐까 싶습니다. 금과 은뿐아니라 원자재 가격 상승이 계속 되고 있으므로 흐름이 기대됩니다.

 

▶ 정산애강 (022220)

 

 폐가전 등에서 금과 같은 귀금속을 추출하여 재활용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입니다. 위 두 회사와는 금 비중이 적은 회사입니다.

 동사는 배관재 제조 판매도 함께 영위하고 있는데, 7월20일 주가가 강하게 움직인 이유는 인천 수돗물 유충 관련하여 수돗물 테마로 엮였기때문이고 이후 매물대 지지선까지 흘러내렸습니다. 수돗물유충 테마도 아직 진행중이고, 금 관련 테마에도 항상 빠지지 않는 회사이기 때문에, 과연 이 두가지 테마가 시너지를 일으켜 지지선을 발판삼아 상승할것인지 관심을 두고 봐야할 종목입니다.

 

▶ LS (006260)

 

 LS는 자회사인 LS-Nikko동제련을 통하여 국내 최대 생산규모의 금 가공업을 진행하고 골드바 생산을 하고 있습니다. 연간 금 60톤, 은 1,600톤 생산중이며, 구리 또한 생산하고 있으므로 원자재 가격 상승과 함께 좋은 움직임을 보여주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