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쌩초보재테크/공부좀합시다

Fear & Greed Index (공포탐욕지수)로 주식시장 분위기를 알아보자!

 Fear&Greed Index(공포탐욕지수)는 최근에 제가 자주 확인하는 지수입니다.

 국내증시가 조정을 받는가 싶더니 코스피는 역사적고점을 찍어버리고, 코스닥은 천스닥을 찍었는데요, 투자하는 입장에서 마냥 좋지만은 않습니다. 언제 떨어질지 모른다는 불안감 때문이죠...

 

 그래서 요즘 공포탐욕지수와 VIX, KSVKOSPI를 참고하고 있습니다. 공포탐욕지수, VIX는 미증시를 참조하는 인덱스고, KSVKOSPI는 한국증시를 참고하는 인덱스로, 현재 시장이 고평가인지 저평가인지에 대해 판단할때 참조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우선 Fear&Greed Index(공포탐욕지수)에 대해 설명해 볼까 합니다.


Fear and Greed Index란?

 

우리가 공포탐욕지수라고 부르는 이 지수는 CNN Money에서 만들고 발표하는 지수입니다. 

바로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money.cnn.com/data/fear-and-greed/

 

Fear & Greed Index - Investor Sentiment - CNNMoney

Fear & Greed is CNNMoney's investor sentiment tool that comprises of 7 markets indicators.

money.cnn.com

투자심리를 반영하는 7가지 지표를 종합하여 현재 시장이 낙관적인지 비관적인지를 보여주는 지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숫자가 0에 가까워질수록 시장에 공포가 지배하고 있다는것을 의미하고, 100에 가까워질수록 탐욕이 지배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래는 2021년 4월 23일 18시 30분 (미국시간 4월 22일)의 공포탐욕지수입니다.

 

 

오늘은 56으로 살짝 탐욕에 가까운 지수인데요, 아직은 중립에 가까운 수치입니다. 최근 미증시가 빠진것이 반영된 수치입니다. 


Fear and Greed Index 참조법

 공포탐욕지수가 공포쪽으로 치우치고 있다면, 현재 시장에 비관적인 지표와 분위기가 만연해 가고 있다고 볼 수있고, 반대로 탐욕쪽으로 치우치고 있다면, 시장에는 낙관론이 만연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흔히 주식은 "공포에 사서 환호에 팔아라" 라고 하는데, 이 말과 가장 어울리는 지수가 바로 이 공포탐욕지수입니다.

이 지수가 0에 가까운 수치라면 주식을 매수하고, 100에 가까운 수치라면 주식매도하는걸 고려해봐야한다는 건데요, 낙관론이 만연하여 지수의 수치가 100에 가까워 질수록 버블이 껴서 언제 터질지 모르니 소유 주식을 매도하고, 비관론이 만연하여 지수의 수치가 0에 가까워 질수록 실제 경제 분위기나 악재보다 패닉셀이 나오기 때문에 매수하라는 겁니다.

 

보편적으로 공포탐욕지수가15~20 이하면 시장이 매우 공포스러운 상황으로 곧 하락장이 끝나고 상승장을 대비하야 할 시그널이 된다고 하고, 평균 70~80이상이면 사람들의 탐욕이 넘치는 시기로써 곧 상승장을 끝내고 하락장을 대비해야하는 시그널이 된다고 하니 염두해두어야 하겠습니다.

 물론, 종목을 사고 팔때는 단타, 스윙, 중장기 포지션에 따라 많은걸 참고해야 하겠지만, 미국에서 날개짓할때 태풍으로 몰려오는 국내증시에 투자할 때 참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공포와 탐욕지수 계산방법

이 공포탐욕지수는 어떻게 계산되는걸까요?

바로 아래 7가지의 요인들을 도합하여 계산된다고 합니다.

1. Junk Bond Demand (정크본드의 수요)

투자 등급 채권과 투기 등급 채권 간 수익률 분배

2. Stock Price Momentum (주가 모멘텀)

S&P500과 125일 이동평균선을 비교

3. Put and Call Options (풋, 콜옵션)

선물의 풋/콜 옵션의 거래양 비율

4. Stock Price Strength (주가 강도)​

NYSE의 52주의 고가 및 저가를 맞추는 주식의 수

5. Stock Price Breadth (주가폭)

하락 종목 거래량 대비 상승 종목 거래량

6. Market Volatility (시장변동성)

VIX라고 하는 지수의 변동성

7. Safe Haven Demand (안전 자산 수요)

국채 대비 주가 수익률의 차이

위 7가지를 도합해서 나오는게 바로 Fear and Greed Index입니다.

다시한번 링크해드릴테니 확인해보세요~!

 

money.cnn.com/data/fear-and-greed/

 

Fear & Greed Index - Investor Sentiment - CNNMoney

Fear & Greed is CNNMoney's investor sentiment tool that comprises of 7 markets indicators.

money.cnn.com


이상으로 Fear&Greed Index(공포탐욕지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결국 이 지수는 다른 지수와는 다르게 시장의 현재 분위기를 짐작할 수 있는 지수로 매수와 매도시 참고하기 좋은 지수입니다.

 이와 더불어 변동성지수인 VIX와 KSVKOSPI 지수도 함께 참고하면 좋습니다. 해당 지수는 추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즐거운 돈복사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