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쌩초보재테크/이슈n테마

빅히트 상장 예비심사 통과! (BTS방탄소년단 관련주)



 드디어 빅히트 엔터테인먼트가 상장예비심사를 통과했습니다.

 SK바이오팜과 함께 올해 기업공모(IPO) 시장에서 최고의 대어로 꼽히는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상장예심 통과는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던만큼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빅히트는 2005년 설립된 엔터사입니다. 소속 그룹 BTS(방탄소년단)가 세계에서 대성공하면서 실적이 개선되어, 지난해 매출은 5,872억원, 영업이익 98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2018년 매출, 영업이익에 비해 각각 94.8%, 23.5% 증가한 수치입니다. BTS는 미국 타임지의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으로 선정되는 등 폭발적 인기를 끌고 있으며, 앞으로의 행보 하나하나가 전세계의 주목을 받고있습니다.

 빅히트는 BTS 중심의 사업 구조라는 지적에 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 지분을 인수하여, 뉴이스트와 세븐틴, 여자친구 등의 뮤지션을 소속으로 두게 되었습니다.

 하나금융투자는 PER 기준으로 산출한 빅히트 기업가치를 최소 3조~최대 5조로 추정했는데, 이는 국내 3대 엔터테인먼트인 JYP(시총 1조560억), SM(시총 7105억), YG(시총 7,203억)을 무난히 뛰어넘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BTS만으로도 매출은 물론이고 성장성까지 무궁무진한 엔터테인먼트회사라니... 군침돌만 합니다.

  올해 1분기 코로나로 급락한 주식시장을 개미들은 동학개미운동을 일으키며 삼성전자를 위시한 우량기업들에 올라타 부양했었습니다. 빅히트의 코스피 상장은 하반기 다시금 동학개미운동에 불을 지피지 않을까 싶습니다. 상반기에 주식을 하지 않는 사람이나, 원래 하던 사람이나 삼성전자라는 기차에 올라 탔던것처럼 빅히트라는 로켓에 너도나도 올라타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이 풍부한 유동성장에 더 큰 유동성을 가져오겠죠. 그 모습은 어떨까 기대됩니다.

 그렇다면 이 빅히트를 잡을수 있을까요? 대답은 글쎄요...빅히트 엔터테인먼트 공모시 공모주 신청하여 받으면 좋겠으나, SK바이오팜(323대1), 미투젠(1010대1) 등의 사례로 봤을때, 1억을 청약하면 10주나 받을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추후 상장 후 당분간 잡힐지도 미지수입니다. SK바이오팜도 실질적으로 떨어질때나 잡혔으니..빅히트도 비슷하지 않을까요.

그렇다면 빅히트 관련주들을 잡아서 상장까지 들고있어 봐야 할것같네요. 물론...관련주들의 차트를 보면....쉬이 다가가기 두렵지만요. 

 

<<빅히트(BTS/방탄소년단> 관련주>>

종목명

회사개요

넷마블(251270)

온라인·모바일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회사. 빅히트 2대주주.

디피씨(026890)

고압변성기 등을 생산하는 업체. 빅히트 3대주주인 스틱인베스트먼트가 종속회사. 

엘비세미콘(061970)

반도체 후공정 사업 영위. 빅히트 지분 2.38%보유한 LB인베스트먼트가 종속회사.

초록뱀(047820)

TV드라마 제작, 엔터테인먼트 매니지먼트 영위 회사. BTS를 소재로 한 드라마 제작 예정.

 

 

▶ 넷마블(251270)

 

 

 모바일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사업 영위업체입니다. 넷마블넥서스㈜, 넷마블엔투㈜ 및 넷마블네오㈜ 등의 게임 개발 자회사가 개발한 게임 등을 퍼블리싱하는 사업을 전문적하고 있습니다. 주요 게임으로는 리니지II:레볼루션, 모두의마블, 세븐나이츠, 마구마구 등이 있습니다.

 넷마블의 방준혁 대표와 빅히트의 방시혁 대표는 사촌관계로 넷마블이 빅히트 지분 25.71%를 보유하여 2대주주로 자리 잡고있습니다.

 주가는 횡보하다 게임출시 소식에 급등했다가 출시후 급락하여 다시 횡보하기를 반복했는데, 언택트 수혜 및 빅히트 상장 기대감,카카오게임즈 상장에 힘입어 주가 급등에 성공했습니다. 전 저점대비 많이 올라 접근하기 두렵긴 하나, 9월에 상장하는 카카오게임즈 지분 5.76%, 엔씨소프트 지분 8.9%, 빅히트 지분 25.71% 등을 봤을때 걸출한 신작이 나온다면 앞으로 게임/엔터주 대장주 등극도 문제 없어 보입니다.

 

▶ 디피씨(026890)

 

 

 디피씨는 고압변성기 제조 및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엔터테인먼트와는 관련이 없는 회사죠. 대신 스틱인베스트먼트라는 투자회사를 자회사로 두고있는데 이 스틱인베스트먼트가 빅히트 지분 12%를 소유하고있습니다. 
 매출액 흐름이 크진 않으나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재무안정성도 좋으나 빅히트 지분 등 투자부문 사업이 실적에 큰 영향을 끼치는 것같으며, 그 외에 큰 성장성은 보이지 않습니다. 

 

▶ 엘비세미콘(061970)

 

 

 엘비세미콘은 반도체 후공정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입니다. 디피씨와 마찬가지로 엔터테인먼트와는 관련이 없어요. 이 회사도 LB인베스트먼트라는 자회사를 가지고 있으며, 이 투자회사가 빅히트 지분 2.38% 보유하고 있습니다. 지분은 적으나 일단 빅히트 기업가치가 매우 높은데다, 2019년 전년 대비 매출액 약 41%, 영업이익 약 84%, 당기순이익 약 113% 증가 등 성장성이 높은 회사므로 빅히트 상장 이후에도 지켜볼만 한 회사같습니다.

 

▶ 초록뱀(047820)

 

 

 초록뱀은 TV드라마, 콘텐츠사업 및 엔터테인먼트 매니지먼트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올인, 주몽, 불새, 하이킥등의 드라마와 K팝스타 같은 예능프로그램을 제작한 유명 제작사이기도 합니다. BTS를 소재로 한 드라마를 제작한다고 발표하여 빅히트 관련주로 편입되어 움직였습니다. 코로나로 매출액은 감소했으나 영업이익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등 실적개선에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