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쌩초보재테크/이슈n테마

코로나재확산..온라인교육 관련주는?

 방역강국이었던 우리나라에 코로나19가 재확산되고있습니다. 서울은 16일 하루 신규확진자수가 200명이 넘었고 15일 대규모 집회로 인해 얼마나 확산될 지 미지수기 때문에 대확산이 오는게 아닌지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이와관련하여 서울과 경기, 부산지역은 '사회적거리두기'를 2단계로 격상하였고, 성북구 소재 성북사랑제일교회 발 코로나 확진자가 점차 늘고 있기 때문에, 서울시 교육청은 교육부에 서울 성북·강북구 학교에 대한 원격수업과 학원 휴원 권고를 요청했습니다. 이에따라 성북강북지원청 내 모든 유치원 및 초·중·고등학교는 2주간 원격수업으로 전환하였고, 학원에 대해서도 2주간 휴원을 강력히 권고하였습니다. 

 확진자 증가추세가 가파르기 때문에 15일 광복절 대규모 집회 관련해서도 얼마나 더 확진자가 늘어날 지 추측하기 어렵기때문에 앞으로 '사회적거리두기'가 3단계로 격상 될 가능성이 높은 상태입니다. 만약 수도권 내 '사회적거리두기'가 3단계로 격상되면 성북강북지역 뿐아니라 수도권 내 모든 유치원 및 ·중·고등학교는 원격수업으로 전환하게 됩니다. 이런걸로 미루어 봤을때 코로나19가 다시금 잠잠해 지기 전까지 백신·온라인교육·원격근무관련주들이 다시금 주목받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중 온라인교육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온라인교육 관련주>>

 

종목명 관련내용
YBM넷(057030) 온라인 교육, 콘텐츠 제공업, 데이터베이스업, 교육 서비스업 제공
아이스크림에듀(289010) 초/중등학생을 주 대상으로 하는 ‘스마트러닝’ 사업을 영위
메가스터디(072870) 초ㆍ중ㆍ고교생과 일반 성인 등을 대상으로 출판사업, 온ㆍ오프라인 교육서비스업 및 급식사업을 영위
삼성출판사(068290) 유아동 출판물을 주축으로 하여 영어교재(유치원, 초등 학원) 및 성인 교양물, 휴게소 사업, 임대 사업을 통해 사업을 영위
비상교육(100220) 출판 및 교육서비스 사업을 영위. 초··고 교과서 발행사업과 학습교재 출판사업, 온오프라인 교육서비스 사업.

 

▶ YBM넷(057030)

 

 

 YBM넷은 어학 전문 업체로, 토익, 토플, 일본어 시험 일정 및 정보, 인터넷 원격강의 등을 하고 있으며 온라인 개학 관련해서 수혜를 입었던 종목입니다. 대학생들의 토익 등 관련하여 취업관련주로 분류되기도 하며, 매출액도 600억원 가량 꾸준하게 나오는 기업입니다. 

 

▶ 아이스크림에듀(289010)

 

 

 아이스크림에듀는 초/중등학생을 주 대상으로 하는 ‘스마트러닝’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매출액은 1000억가량으로 YBM넷 보다 우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주력상품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인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학습기기 판매부터 해당 컨텐츠 제작까지 직접하기때문에 매출에 있어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 메가스터디(072870)

 

 

 메가스터디는 초·중·고교생 및 일반성인 대상으로 출판사업과 온·오프라인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성인을 대상으로 콘텐츠를 제공하는 계열사인 메가엠디와 인적분할 되어 교육용역사업을 하는 메가스터디교육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매출액은 안정적으로 성장중이며 약 1,400억 정도의 매출을 냈습니다. 콘텐츠 관련종목이기때문에 순이익률이 높은것도 장점입니다.

 

▶ 삼성출판사(068290)

 

 

 삼성출판사는 유/아동 출판물을 주축으로 유/아동 출판물을 주축으로 하여 영어교재(유치원, 초교, 학원) 및 성인 교양물, 휴게소 사업, 임대 사업을을 하고 있습니다. 온·오프라인 서점과 소셜쇼핑 등의 도서 코너를 통한 판매를 주력으로 하고 있으며, 유/아동 단행본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 점유하고 있습니다. 배당률이 낮긴하지만 배당도 노려볼만한 종목입니다. 핑크퐁, 아기상어 등을 보유하고 있는 스마트스터디의 지분을 25.2% 보유하고 있어 스마트스터디 기업가치 상승과 더불어 각광받고 있습니다. 

 

▶ 비상교육(100220)

 

 

 비상교육은 학습교재 출판, 온·오프라인 교육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초··고교 교과서 발행사업, 학습교재 출판, 학력평가, 컨설팅업을 주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2017년 7월 초등 온라인 학습업체 ‘와이즈캠프’를 인수하였고, 경희대 국제교육원과 업무협약 이후 성인교육 시장에도 진출했습니다. 매출액은 매년 증가추세로, 2019년엔 1993억으로 2020년엔 2천억원을 넘을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