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쌩초보재테크/이슈n테마

유로2024, 파리올림픽 개최! 관련주는?

 2024년, 올해 여름에는 유로2024와 파리올림픽 등 스포츠 빅이벤트가 개최될 예정입니다. 6월엔 ‘UEFA 유로2024’ 대회가 열릴 예정이며, 7월에는 파리올림픽이 개최됩니다. 

 통상 4년마다 열리는 올림픽이, 코로나로 인해 도쿄올림픽이 2021년에 열렸기때문에 3년만에 다시 열리게 되는데요, 특히 파리올림픽은 1924년 이후 100년만에 파리에서 다시 열리는 올림픽이자, 런던올림픽 이후 12년 만에 유럽에서 열리는 올림픽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유로2024는 올림픽, 어쩌면 올림픽보다 더  한국 사람들의 밤잠을 뺏어가면서 열리는 축구 이벤트로, 본선 진출국이 확정되면 오는 6월14일부터 7월14일까지 베를린 등 독일의 9개 도시에서 경기가 열리게 됩니다.

 이러한 스포츠 경기의 수혜주로 분류되는 업종과 섹터는 방송국, 광고, 맥주, 치킨, 편의점, TV, 디스플레이 등입니다. 계절테마주와 마찬가지로 스포츠 테마주들도 항상 돌고도는데요, 이번에는 문제가 좀 있습니다. 바로 시차인데요. 파리올림픽이나 유로2024가 열리는 나라들의 시차가 한국과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현지에서 늦은 오후나 저녁시간대 열리는 경기는 새벽에 시청해야 해 주가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을지 약간의 회의감도 있습니다만, 그런게 큰 문제였다면 대한민국 주식시장이 테마판이었을까요.. 문제가 있더라도 주목할 필요는 있습니다. 

 

 지난 도쿄올림픽때를 보면 다른 재료나 악재가 없던 테마주들은 7월 개최전인 3~6월에 상방 움직임을 보이다가 7월에는 하방이었기때문에, 이번에도 눈치싸움 1,2,3일것으로 예상되니 조심히 접근하시길 바랍니다.

 

<<유로2024, 파리올림픽 관련주>>

 

▶HS애드 ​(035000)

 HS애드는 광고 및 마케팅 관련 자회사들로부터 발생하는 경영관리용역수익과 배당수익등을 영업수익의 원천으로 하고 있으며, 정관상 지주회사업을 주된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7% 증가, 영업이익은 100.6% 증가, 당기순이익은 33.3% 증가. '2023 에피 어워드 코리아'에서 지난 10년간 가장 뛰어난 마케팅 성과를 달성한 광고회사로 선정되었습니다. 매체별로 온라인 광고시장은 전체 광고시장의 성장을 견인하며 매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회사입니다.

 

▶이노션 ​(214320)

 이노션은 2005년 현대자동차그룹의 계열 광고대행사로 설립되었으며  매체대행, 광고제작, 프로모션, 옥외광고, 스포츠 비즈니스 컨설팅, 공간 디자인, 체험마케팅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2% 증가, 영업이익은 16.4% 증가, 당기순이익은 71.5% 증가했으며, 2024년에는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회사로서의 위상 강화와 비계열 광고주 포트폴리오 강화가 기대되고있습니다.

 

▶BGF리테일 ​(282330)

 BGF리테일은 편의점 CU 체인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6% 증가, 영업이익은 1% 증가, 당기순이익은 3% 증가했으며, 국내 편의점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2018년 몽골, 2021년 말레이시아에 성공적으로 편의점을 출점하고 있으며 진출 방식은 현지 파트너사와의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GS리테일 ​(007070)

 GS리테일의 주력사업은 소매유통업으로, 편의점 GS25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9% 증가, 영업이익은 69.3% 증가, 당기순이익은 37.2% 증가했습니다. 홈쇼핑의 감익에도 불구하고, 호텔의 큰 폭 호전과 함께 슈퍼마켓, 프레시몰, 공통, 편의점 및 기타 부문의 손익 개선에 따라 영업이익 상승했으며, 올해 적자 사업부였던 GS프레시몰 사업 철수. 부진 사업을 정리하고 핵심 사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339770)

 교촌에프앤비의 사업은 국내1위 치킨 브랜드인 '교촌치킨'의 국내 및 해외 프랜차이즈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1% 감소, 영업이익은 40.6% 증가, 당기순이익은 35% 증가했습니다. 주요 원재료인 생닭은 육계협회 생계시세(대)기준으로 전년동기 대비 약16.8% 상승하였습니다.

 

▶하이트진로 ​(000080)

 하이트진로의 영업부문은 맥주사업, 소주사업, 생수사업 및 기타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중 맥주사업과 소주사업이 매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6% 증가, 영업이익은 47% 감소, 당기순이익은 63.4% 감소했는데, 매출은 소폭 성장했으나 광고선전비가 40.7%, 용역비가 30% 증가함에 따라 영업이익 크게 감소했습니다.

 

▶제일기획 ​(030000)

 제일기획은 광고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광고주의 니즈에 적합한 최적의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영업수익은 매체집행과 광고물 제작으로 구분되며, 매체사업은 전파매체(TV, 라디오), 인쇄매체(신문, 잡지), 온라인, 케이블 TV, DMB 등으로 구분됩니다.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 감소, 영업이익은 3.4% 감소, 당기순이익은 0.4% 증가했는데요, 반기 대비 하반기 강도 높은 비용 통제를 통해 수익성을 방어하였고, 4분기 성수기 효과와 2024년 파리 올림픽을 통한 외형 확대 및 수익성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오리콤 ​(010470)

 오리콤은 광고물 제작, 출판, 시장조사, 전시 및 이벤트 등과 부대사업을 영위하는 광고부문과 Vogue, GQ, Allure, W 등의 잡지를 출판하는 매거진 부문으로 사업을 나누어 영위하고있습니다.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3% 증가, 영업이익은 53% 감소, 당기순이익은 49.9% 감소했습니다. 2023년 2월 KT그룹 디지털 광고 대행사 플레이디와 마케팅 시너지 창출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새로운 프로젝트 그룹 ‘몽몽(MONT MONT)’을 론칭하였습니다.

 

 

 

※ 이 글은 이슈에 대한 개인적인 글로써,  투자에 참고만 하십시오. 투자의 책임은 전적으로 투자자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