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쌩초보재테크/이슈n테마

지속되는 위협, 농산물 애그플레이션! 관련주는?

 

출처 :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437/0000363680?sid=101

 

 전세계가 이상기온으로 많은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상기온은 농작물에 긍정적인 경우도 있고, 부정적인 경우도 있습니다. 매 해 농작물의 풍작여부는 변수가 많은데, 이상기온은 더욱 예측하기 힘든 결과를 가져오는것 같습니다.

 

출처 :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3/0003797441?sid=101

 

 우리나라 밥상 물가는 줄곧 5%이상 상승하고 있고, 개별 작물로 봐서는 상승률이 더 높기때문에 이상기온이 더욱 심화되어 피해를 준다면, 애그플레이션(Agflation) 위기 또한 올 수 있고, 전문가들도 계속 경고하고 있습니다. 

출처 : 나무위키

 

 애그플레이션(Agflation)이란, 농업(Agriculture)과 인플레이션(Inflation)을 합성한 신조어로 농산물 가격이 급격히 오르면서 일반 물가까지 상승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즉, 식품과 원자재 등 농산물의 가격이 급격하게 상승하여 전반적인 가격 수준 상승을 초래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출처 :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4/0005132247?sid=101

 

 더군다나 우리나라는 식량안보지수에서 OECD 최하위일 정도로 식량위기에 취약한 나라로 꼽히고 있습니다. 애그플레이션(Agflation)이 온다면 얼마나 나라가 무너질지 상상이 가지 않네요.

 

<<농산물 애그플레이션 관련주>>

 

▶조비 ​(001550)

 조비는 과학적 토양검정을 통해 공급되는 친환경 맞춤 비료와 완효성 비료 등을 생산할 수 있는 공정을 갖춘 비료전문메이커로서 280여개 품목의 복합비료를 생산하여 농협 및 대리점을 통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해당 사업에 필요한  원자재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국제 경쟁력이 약하며, 원자재 가격 변동에 영향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8.6%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했습니다. 매출 감소는 주로 복합비료의 내수 판매 부진에 기인하며, 매출 감소에 따른 원가부담 가중되어 수익성 악화되며 적자 전환된 상황입니다.

 

▶ 누보 ​(332290)

 누보는 비료, 유기농업자재 연구개발 및 판매, 골프장 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농업용 비료 사업 외에 사업다각화를 위해 2008년 골프장 조경사업에 진출하였고, 골프장에 적합한 전용 비료 및 농약을 개발하여 국내 약 350여개의 골프장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8% 증가, 영업손실은 7.1% 감소, 당기순손실은 55.1% 증가했는데요, 매출이 증가하였으나 매출원가 상승과 인건비 상승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했습니다. 농업인구 감소 및 고령화로 인해 성장에 한계가 있는 화학비료 시장에서 동사는 꾸준한 연구개발로 및 농식품 수출 사업에 진출하며 글로벌 농업 전문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효성오앤비 ​(097870)

 효성오앤비는 농협 계통 유기질비료 납품부문 선두 업체로, 주요 제품은 유기질비료인 혼합유박(펠렛), 혼합유기질(펠렛), 유기복합(펠렛), 부숙유기질, 기능성 바이오제품 등이 있습니다. 비료의 대부분의 판매는 농협을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비료가격 또한 매년 농협과 공급가격을 체결하여 소비자인 농업인들에게 공급하고 있습니다.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3% 증가, 영업손실은 38% 증가, 당기순손실은 51.2% 감소했습니다. 정부가 유기질비료 전량에 대해 보조금을 지급할 것으로 예상되며 경쟁사와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됩니다. 차세대 미생물 배양체와 40여종의 유기미네랄을 complex한 특허 제품을 통하여 인류의 먹거리에 제일 중요한 식품의 함유 미네랄을 높일 수 있는 친환경 자재 개발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팜스토리 ​(027710)

 팜스토리는 사료부문은 사료산업의 성장 둔화 및 70년대 대기업의 사료산업 진출 등 어려운 시장 환경속에도 적합설계 및 사료효율을 개선하여 효율성과 경제성을 동시에 이루어 내며 매년 높은 성장을 지속하여 왔습니다. 배합사료산업은 국민소득 증대에 따른 식생활 수준의 향상에 힘입어 육류소비량이 증가하면서 지난 30여 년 동안 성장을 지속하여 왔습니다.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 증가, 영업이익은 24.3%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했습니다. 양돈사육 부분에서 돼지는 분뇨 배설량이 많아서 수질 오염 등 공해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분뇨 처리 시설에 상당히 많은 비용이 소모됩니다. 특히, 환경규제가 점차 강화되어 관련 비용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보라티알 ​(250000)

 보라티알은 파스타, 올리브오일, 토마토소스 등 가공식품을 수입하여 유통하는 식자재 수입 유통 전문기업입니다. 이탈리아, 스페인 등의 40여개 가공식품 제조사로부터 720여 가지의 식자재들과 식료품들을 수입, CJ 프레시웨이, 신세계푸드 등 국내 총 1,900여개 업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태리 식자재 분야의 선두주자로서 다년간 축적된 레시피 등을 바탕으로 신규사업인 HMR 식품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7% 증가, 영업이익은 20.1% 증가, 당기순이익은 63.2% 감소했습니다. 동사는 이탈리아, 프랑스, 스페인등 유럽 해외 식자재 업체로부터 제품을 수입중인데요, 제조사와 매출처에 대한 높은 가격협상력을 기반으로 환율변동 및 일시적 수급 파동에도 적자 없이 안정적인 사업 운영 중입니다. 효율적인 원가관리로 영업이익이 크게 성장했으며 음료류 부문의 매출이 빠르게 성장중입니다.

 

 

 

※ 이 글은 이슈에 대한 개인적인 글로써,  투자에 참고만 하십시오. 투자의 책임은 전적으로 투자자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