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쌩초보재테크/오늘뭐했지?

[종목분석] 코웨이(021240) 210511매수, 분석, 추세

코웨이(021240)

 ◎ 매수일 : 2021.05.11

 ◎ 매수가 : 69,800원

기본정보

 코웨이는 1989년 창립 이래, 1998년 혁신적인 렌탈 비즈니스 개념을 업계 최초로 도입하였으며,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등 환경가전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환경가전 전문기업입니다. 현재는 정수기뿐만 아니라 공기청정기, 비데, 연수기에서 매트리스, 의류청정기, 전기레인지 등으로 렌탈 제품 Line-up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말레이시아,미국, 중국, 태국, 인도네시아에서 동종업종을 영위하는 5개의 해외법인을 가지고 있으며, 이 해외법인 관련 매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 빌트인 정수기 신제품 출시와 미국 비데시장 진출 등 신제품 출시 및 영업력 강화로 매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재무정보

 코웨이의 매출액은 2017년 약 2.5조, 2018년 약 2.7조, 2019년 약 3조원이었으며, 2020년 약 3.2조원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매우 안정적인 매출성장세입니다.

 영업이익은 2020년 약 6천억, 당기순이익은 2020년 약 4천억 수준으로, 매출액과 더불어 매년 안정적으로 신장하고 있습니다. 

부채비율은 2020년 기준 103.3%입니다. 2019년에 비해 큰폭으로 감소했습니다. 또한 렌탈시장 점유율 부동의 1위기업이며, 유보율이 높기때문에이라, 위험한 수준은 아닙니다.

 멀티플을 보면 PER은 13.25으로 업종 평균PER인 105.35와 비교했을때 시장점유율 1위인 것에 반해 매우 저평가 된것을 알수 있습니다. PBR도 3.48의 저평가 상태이며, EV/EBITDA 4.94로 매년 좋아지고 있습니다.

EPS는 5,486원, BPS는 20,905원입니다. 매년 좋아지고 있습니다. 코웨이의 주가가 저평가 상태는 아니네요.

ROE는 31.5로 ROE / PER은 2.37 < 3 수준으로 ROE로 봤을때도 좋은 수치는 아닙니다.

 배당은 주당 1,200원을 지급하였네요. 많아보이지만, 배당수익률은 1.65%정도로 예금정도 수준입니다.

 배당에 인색한 넷마블이 인수한 후 배당이 줄어들거라는 예측은 있었는데, 역시나네요. 현금도 많은 회사가 참..

 5월11일 기준 신용비율도 1%미만으로 유의미 하지 않습니다.

 

멀티플 등 투자지표를 잘모르시는 분은 제 지난글을 참고하셔서 보시면 이해하기 쉬우실겁니다.

2020.08.03 - [쌩초보재테크/공부좀합시다] - [주린이탈출] PER, PBR, ROE??? 재무제표를 읽자

 

[주린이탈출] PER, PBR, ROE??? 재무제표를 읽자

사실 단타 칠때 재무제표가 필요 없을 수 도있습니다. 거래량과 이슈, 차트만 추종해도 대충 되는것 같으니까요. 하지만 물린다면? 이거 빠져나올수 있을까요? 무작정 1년, 2년, ... 오를때까지 존

tikklemoa.tistory.com

 

차트분석

 코웨이는 길고긴 하락세를 겪고 있습니다. 이 장기적인 하락추세를 벗어나려는 움직임을 아직은 찾아볼 수 없는 상태입니다. 중장기적으로는 크게 투자처로서의 매력을 느끼지 못할정도 입니다. 중장기선인 120, 240, 480선 모두 아래를 향하고 있습니다.

 차트를 좀 확대해서 최근 추세를 보면 코로나 충격 이후 8월까지 오른후 줄곧 하락추세이던 주가가 살짝쿵 추세위로 머리를 들며 매물구름위로 올라오는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하락추세중에 두세번 120일선위로 올라오려는 모습을 보이다가 꺾였는데, 이번에 120선 위로 안착한다면 단기적으로 좋은모습을 보여주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투자포인트

1) 시장점유율 및 브랜드이미지

 

 코웨이는 렌탈 비즈니스 개념을 업계 최초로 도입한 회사로, 정수기 부문에서는 대명사급인 회사입니다. 정수기렌탈 업계 시장점유율에서 부동의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시장점유율은 2020년 상반기 기준 국내 점유율 50%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 서울신문

 증가세는 주춤하지만, 여전히 브랜드파워는 강력합니다. 주인이 바뀌는걸 여러번 겪으면서 내부적으로 혼란스러웠을텐데 주춤할지언정 꺾이지 않는 모습입니다. 한국마케팅협회가 주최한 ‘2020 제6회 브랜드고객만족도(BCSI)’ 조사의 정수기‧비데 부문에서, 코웨이는 압도적으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 조사에서 코웨이는 4년 연속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국가품질경영대회’에서 ‘품질경쟁력 우수기업’에 8회 연속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한국기업평판연구소의 브랜드평판 조사에서 코웨이는 압도적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 글로벌 시장 확대

 최근 광고에 BTS를 기용하며 글로벌 이미지 구축에도 힘쓰는 모습입니다.

 현재 코웨이는 말레이시아,미국, 중국, 태국, 인도네시아에서 동종업종을 영위하는 5개의 해외법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코웨이 해외 법인 매출은 매분기 역대 최대를 기록하며 승승장구 하고 있으며, 2022년 해외법인의 매출 기여도는 32.5%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BTS를 모델로 기용한 것은 글로벌 이미지 확대 및 본격적인 시장공략의 시발점으로 보여집니다.

 

투자주의점

1) 대기업 경쟁사들의 추격

 

 투자포인트에서 코웨이의 시장점유율에 대해서 말했었는데, 코웨이의 정수기 시장점유율을 점차 줄어들고 있습니다. SK매직과 LG전자가 대기업 프리미엄을 이용해 빠르게 치고 올라오고 있습니다. 물론 정수기하면 아직 코웨이가 대명사이며, 렌탈 계약의 기간단위가 보통 3년인걸 생각하면 쉽게 1위에서 내려오진 않을겁니다. 또한 SK나 LG같은 대기업의 시장 참여는 시장자체의 규모 확대를 견인할 수도 있기 때문에 양날의 검입니다. 

 코웨이도 이를 의식한것처럼 해외 시장확대 및 렌탈제품의 다각화 등 여러방면으로 사업을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2) 하락추세의 지속

 

 업계 1위에 글로벌 매출 상승, 넷마블의 인수로 인한 안정 등 많은 지표들이 코웨이의 주가상승을 이야기 하고 있지만, 주가는 아직 하락추세를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단기적 추세로는 추세의 상단을 찍은 상태이고, 장기적으로 봐도 하락하는 모양새입니다. 강력한 수급이나 모멘텀이 들어오지 않는다면 아직은 안정적이지 않은 위치로 볼수 있겠습니다.

 

 

- 본 포스팅은 종목추천이 아닙니다. 제가 공부하고 실제 투자한 종목을 정리한 것입니다 -

-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니, 투자 시 참고로만 활용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