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쌩초보재테크/신규상장주?

프리시젼바이오(335810) 상장의 모든것!

프리시젼바이오(335810)

○ 공모가 : 12,500 원

○ 상장수량 : 11,243,846

○ 공모수량 : 1,500,000

○ 상장일 유통 가능 물량 : 6,018,496 (53.53%)

○ 수요예측 경쟁률 : 기관 1231.23 : 1 / 일반  1,557.29 : 1

<회사개요>

 2020년 12월 22일 화요일, 프리시젼바이오(335810)가 코스닥에 상장합니다.

 프리시젼바이오는 질병 검출 기술을 바탕으로 임상진단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로 체외진단 전문기업입니다.

 

 프리시젼바이오는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이미지 기반 TRF POCT를 제공하는 회사로, 대형장비 수준의 민감도와 정확도를 가진 시스템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시분해 형광기술이 대표적인 기술인데, 이 기술은 유로피움의 큰 여기광/방출광 파장 차이 및 긴 방출광 지속시간을 이용해 검출 신호의 노이즈를 제거하여 기존 형광 POCT제품대비 민감도를 향상시켰습니다. 

 

 과거 인공위성 탑재를 위한 카메라 센서 개발 경험을 통해 축적된 이미지처리 기술을 바탕으로 한 2D이미지 기반 미세광 검출 기술과 GHz급 광학계 타이밍 제어기술을 결합하여 면역진단카트리지를 TRF방식으로 검출하고 정량 분석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검사기 핵심 기술로는 영상데이터 동시 취득과 정확한 측정시간 제어와 AI기반 이미지 프로세스와 이미지 프로세싱 시뮬레이터와 균일한 광량제어와 Eu광반사율 보정과 대용량 영상데이터를 처리하는 기술 등을 지니고 있습니다.카트리지 핵심 기술에는 항체 개발 및 생산과 바이오 접합과 LFA다중검사 Assay와 proteomics와 유체 제어기술과 카트리지 양산기술과 측정구간 확장 기술을 지니고 있습니다.

 현재는 심혈관 질환, 감염성 질환, 염증 질환 등 면역진단용 현장검사 플랫폼인 검사기와 카트리지를 생산해 중소형 병원 중심으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매출의 대부분이 검사기 판매 및 설치이며, 향후 카트리지 매출비용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생체표지자 고감도 검출에 특화한 TRF 형광 검사기술을 상용화, 지난해 말부터 독일, 오스트리아, 체코, 스위스 등 유럽 시장 진출, 검사기 500대 및 13만개의 카트리지를 판매하였습니다. 미국에 위치한 자회사인 '나노디텍'을 기반으로 미국시장의 진출 또한 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고감도 진단 기술을 이용해서 그동안 현장진단에서 다룰 수 없었던 뇌손상과 감염병(결핵, CRE) 등의 항목을 차별화하고, 올해 코로나19로 팔린 자사 검사기와 연동하여 카트리지를 판매하며 성장하려 하고 있습니다.  또한 포트폴리오 확장을 위해 임상화학 분야에 진출할 계획이며, 인체용 제품 뿐만 아니라 동물용 제품도 개발하고자 합니다.

<재무정보>

프리시젼바이오의 매출액은 2017년 약 44억, 2018년 약 45억, 2019년 약 62억을 기록했고, 2020년 3분기까지 약 36억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은 지속적으로 손실을 기록중입니다.

 올해 코로나로 인한 매출이 4분기부터 실현될 예정으로, 자체적으로 2021년에는 흑자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티엘비가 이번에 공모주식 수는 총 1,500,000주이고 전부 신주물량입니다. 이중 일반청약자에게 약 30만주(20%)가 배정되었습니다.

 기관투자자의 수요예측에서는 1,231.23 대 1의 경쟁률을 보였고, 일반투자자 경쟁률은 1,557.29 대 1의 경쟁률을 보였습니다. 수요예측 및 일반 투자자 공모, 양쪽 모두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며 흥행에 성공하였습니다.

 기관투자자에게 배정된 물량 중 2.81%가 의무보유확약 물량으로, 흥행에 비해 별 의미없는 수치입니다. 그러나 미상환 된 신주인수권부사채, 전환사채 등은 없습니다.

 

 공모가는 상대가치 주당 평가금액 18,443원에서 약 32.22%를 할인한 가격 12,500원에 가격이 정해졌습니다. 주당평가금액은 미래추정 순이익을 토대로 유사회사(바디텍메드, 아이센스, 진매트릭스, 바이오니아)의 평균 PER 27.51를 적용한 수치입니다.

 

 프리시젼바이오는 기술 특례 상장 회사입니다. 기술성 평가에서 A, BBB등급을 받았습니다

기술평가특례

상장하고 싶은 기업이 기술이 있는지 확인 및 평가를 하고 상장하는 것으로, 거래소가 인정한 기술 전문 평가 기관 중 2 곳에서 A등급 이상을 받아야 합니다.​(하나가 A등급을 받으면 나머지는 BBB 등급 이상을 받으면 됩니다.)

A : 우수 / A, AA, AAA
BB : 양호 / BB, BBB
B : 보통
C, D : 취약

 기술특례상장이므로 기술성과 성장성은 인정받았으나, 위에서 말한듯이 아직은 적자회사입니다. 흑자전환 및 앞으로의 수익구조 등은 모두 예상치이므로, 투자에 더욱 신중해야 하겠습니다.

 

 프리시젼바이오의 최대주주로는 코스닥 상장사인 아이센스가 지분율 33.77% 가지고 있습니다.

 프리시젼바이오의 주가가 다른 상장사들처럼 등락률이 심하다면, 아이센스 주가의 움직임을 보고 아이센스로 접근하는 투자방법 또한 고려해 볼만 합니다.

 

 최근 IPO시장에 광풍이 불었다고는 하나, 올해 공개된 많은 회사들이 첫날 고점에서 고꾸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다시 복구되고도 올라간 종목도 있지만, 아직 첫날 하락한 주가를 회복하지 못한 종목도 많으니, 주가 움직임 추세를 잘보고 회사가치와 현재 주가를 비교해서 프리미엄이 빠졌을때 접근하는것이 좋을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