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쌩초보재테크/신규상장주?

자이언트스텝(289220) 상장의 모든것!

 자이언트스텝(289220)

 공모가 : 11,000 원

○ 상장수량 : 9,427,965 주

○ 공모수량 : 1,400,000 주

○ 상장일 유통 가능 물량 :  2,909,369 주 (30.86%)

○ 경쟁률 : 기관(수요예측) 1,691.65 : 1 / 일반(청약)  2,342 : 1

<회사개요>

 2021년 3월 24일 수요일, 자이언트스텝(289220)이 코스닥에 상장합니다.

 

 자이언트스텝은 2008년 6월 설립되어 광고VFX 및 영상VFX,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AI기반의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 전문기업입니다.

시각특수효과 VFX (Visual Effect)

 존재할 수 없는 영상이나 촬영 불가능한 장면 또는 실물을 사용하기에는 문제가 있는 장면을 촬영하기 위해 이용되는 기법과 영상물.
 컴퓨터를 이용한 제작을 뜻하는 CG(Computer Graphics)는 VFX에 포함되는 개념

​ 고로, 드라마나 영화에 쓰이는 CG가 VFX에 포함되는 개념으로 이러한 영상제작물에 관련된 사업을 하는 회사입니다.

 자이언트스텝의 세부 사업은 △광고 콘텐츠시장, △디지털 콘텐츠시장 △실감형 콘텐츠 시장,세가지 영역으로 나뉩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국내 광고시장은 2020년 14조 5천억원에서 2021년 15조 1천억원 규모로 전기대비 4.1%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합니다. 자이언트스텝의 주요 사업인 광고 VFX는 당사 등 Major 4개사가 시장의 20~ 30%를 점유하고 있고, 기타 소규모 스튜디오들이 나머지 Market share를 가져가고 있어, 최근 3년간 매년 약 80~100억원 가량의 안정적 광고 VFX 매출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와관련, 자이언트스텝은 제일기획, 이노션, 대홍기획 등의 주요 협력사로서 삼성전자, 현대차, 네이버 등 광고주의 주요 프로젝트를 맡아 제작하며 업계 내 위치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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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이언트스텝의 다른 사업영역인 실감형콘텐츠는 2018-2023년 연평균 56.1%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감형콘텐츠는 5G상용화에 따른 실감콘텐츠 수요 증가, 신형 HMD/AR글라스 출시 확대, 구독서비스 등 본격적인 콘텐츠 커머스가 시작되며 디지털콘텐츠 시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0년 정부는 "한국형뉴딜-문화콘텐츠산업 성장 전략"을 발표하면서, 차세대 콘텐츠 시장인 실감형 콘텐츠 개발 및 투자를 확대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국내 실감형콘텐츠 시장은 정부 차원에서 집중 육성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이언트스텝은 AR콘텐츠 부문 구글 정식 벤더이며, 구글과 협력하여 제작한 핼러윈 AR 3D 동물 및 오브젝트를 공개하기도 했을정도로 기술력 또한 입증되어, 해당 정부사업의 수혜주로서도 입지가 탄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www.mk.co.kr/news/business/view/2020/11/1166502/

 

자이언트스텝, AR 콘텐츠로 구글 정식 벤더 등록

"구글과 협력 제작한 핼러윈 AR 3D 동물 및 오브젝트 공개"

www.mk.co.kr

 

 마지막으로 영상VFX가 속한 디지털콘텐츠 시장의 전망을 보면, 2018년부터 2023년까지 연평균 9.7% 성장이 예상됩니다. 특히 OTT(Over The Top) 미디어의 발전과 함께 신규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등장하고 디지털 콘텐츠 시장의 범위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자이언트스텝은 예전 2018 평창올림픽 개, 폐회식 메인 문화공연 영상 제작을 총괄할 정도의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www.vrn.co.kr/news/articleView.html?idxno=8588

 

AR·드론·프로젝션 맵핑…평창동계올림픽 개회식 수놓은 신기술 향연 - 경향플러스

세 번의 도전 끝에 개최에 성공한 ‘2018 평창동계올림픽’이 지난 9일 개회식과 함께 한 달간의 축제를 시작했다. ‘행동하는 평화’를 주제로 성황리에 마무리된 개회식은 남북 선수단 공동입

www.vrn.co.kr

 넷플릭스는 2016년부터 5년간 한국에 총 7,700억을 투자한  OTT 최강자입니다. 그러한 넷플릭스가 올 한해 한국에 5,500원의 투자를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5년간 투자한 금액의 70% 이상의 금액을 한해동안 투자하는 것입니다.

​ 또한 컨텐츠 최강자인 디즈니는 디즈니플러스를 올해 한국에 공식적으로 진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시장분위기에 고무적이게도 자이언트스텝은 디즈니와 넷플릭스의 파트너십 체결기업입니다.

 자이언트스텝에 따르면, 2016년 디즈니 보안/퀄리티 Audit통과, 2018년 넷플릭스 기술테스트, 2020년 미국 자회사 NBC유니버셜 공식협력사가 되었으며, 폭스와 프롤로그 등 미국 주요 콘텐츠 제작 기업들과도 협업을 통해 미국 시장에서 발을 넓히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기업강점 때문인지 자이언트스텝의 3대주주는 네이버로 8.97% 지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표 지분외에 최대주주입니다. 이를 통해 유추해 볼때, 네이버가 엔터테인먼트사들(빅히트,  YG)과 진행중인 메타버스 플랫폼 프로젝트와도 연계되어 있을테고, 상장 후 주가에도 긍정적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재무정보>

 자이언트스텝의 매출액은 2018년 약 204억, 2019년 약 211억이며, 2020년 3분기까지 약 135억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2018년부터 쭉 적자를 기록중입니다. 부채비율은 53%정도로 매우 안정적이라고 보입니다.


 자이언트스텝이 이번에 공모하는 주식 수는 총 1,400,000주이고 전량 신주물량  100%로 공모하였습니다. 이중 일반청약자에게 약 35만주(25%)가 배정되었습니다.

 기관투자자의 수요예측에서는 1,691.65 대 1의 경쟁률을 보였고, 일반투자자 경쟁률은 2,342 대 1의 경쟁률을 보였습니다. 수요예측 및 일반 투자자 공모, 양쪽 모두 매우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며 흥행에 성공하였습니다.

 기관투자자에게 배정된 물량 중 49.16%가 의무보유확약 물량으로, 신청수량인 24.42%도 높은 수준이었지만, 확정물량도 큰폭 상향되었습니다. 나머지 50.84%는 상장일 나올수 있으니, 장중 확인해 봐야겠습니다.

 또한, 미상환 된 신주인수권부사채, 전환사채 등은 없습니다.

 

 공모가는 상대가치 주당 평가금액 14,214원에서 약 22.61%를 할인한 가격 11,000원에 가격이 정해졌습니다. 주당평가금액은 미래추정 순이익을 토대로 유사회사(영상콘텐츠 : SBS콘텐츠허브, 삼화네트웍스, 키이스트 / 광고 : 오리콤, 제일기획)의 평균 PER 29.55를 적용한 수치입니다.

 

 자이언트스텝은 기술성장특례 사업모델기업을 적용받아 사전에 외부 전문평가기관(2개 기관)인 한국기업데이터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로부터 사업모델평가를 받았으며, 'KRX 사업평가등급 A, BBB'를 득하며 상장예비심사 승인을 받았습니다.

 통상 기술성장특례의 적용을 받아 상장예비심사를 청구하는 기업의 경우, 사업의 성과가 본격화되기 전 상장을 추진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투자에 유의가 필요하며, 레인보우로보틱스에 청약한 일반청약자에 대하여 환매청구권이 부여되지않습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IPO시장은 활황일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러나 유동성이 풍부하다고 해도 높아진 지수 등을 반추해 볼때, 언제나 위험이 도사리고 있음을 명심하여야 하겠습니다. 공모를 놓쳐서 상장종목을 잡을때는, 주가 움직임 추세를 잘보고 회사가치와 현재 주가를 비교해서 프리미엄이 빠졌을때 접근하는것이 좋을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