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쌩초보재테크/이슈n테마

이제는 바나듐 배터리다! 관련주는?

 최근 생각보다 저조한 실적과 혹한기에 방전되어 버리는 문제 등으로 인해 이차전지에 대한 실망감은 커지고, 관련 종목에 대한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습니다. 관련주들 주가 꺾인정도만 봐도 거품만 빠졌다기에는 좀 과하죠. 이와중에 다시금 주목을 받는 이차전지 관련종목들이 있습니다. 바로 바나듐 배터리 관련주들입니다. 

 바나듐(Vanadium) 배터리란 바나듐 전해액을 사용하는 이차전지입니다. 저온 환경에서도 성능이 저하되지 않으며 충전·방전 시에 열이 거의 발생하지 않아 화재·폭발의 위험이 낮고, 출력은 리튬이온배터리에 2배, 수명 10배 이상에 배터리 효율성도 97%에 달하는 리튬이온배터리 대비 안전하고 효율적인 배터리입니다.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 전 세계 시장 규모는 2022년 약 2,111억 달러로 2032년까지 약 4,731억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3~2032년 예측 기간 동안 연평균 성장률 8.4%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는 리튬이온배터리 주로 사용하고 있지만, 바나듐 배터리는 급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는 리튬에 비해 바나듐은 국내에도 매장량이 많고 저렴해서 안정적으로 조달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의 발전가능성이 돋보이는 바나듐 배터리 관련주들은 무엇이 있는 지 알아보겠습니다.

 

<<바나듐배터리 관련주>>

 

▶코센 ​(009730)

코센은 스테인리스 강관의 제조 및 판매를 하는 기업입니다. 기존의 바나듐 레독스 플로우 배터리의 단점을 보완한 확장형 이차전지 레독스 배터리의 특허 출원 중인 바나듐 배터리 전문기업 엑스알비의 지분을 34.2% 취득해 2대 주주이며 그에 따른 수혜가 예상됩니다.

 

  최근 주가가 오르기 시작하다가 저항선에 맞고 지지선까지 가라앉았습니다. 일단 재료는 좋은데 물렸던 사람들도 워낙 많았던 종목이라 지지선 아래로 가버릴지, 저항선을 뚫고 오를지 방향이 중요한 자리네요.

 

▶롯데케미칼 ​(011170)

 롯데케미칼은 납사, LPG 등의 원료를 활용하여 기초유분과 모노머, 폴리머 등의 제품을 제조, 판매하며 관련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첨단소재의 주요 제품으로는 ABS, 폴리카보네이트(PC), 인조대리석, 엔지니어드스톤 등이 있습니다.

 지난 2019년 바나듐 이온 배터리용 전해액 사업을 시작했고, 2022년 11월에 여수시와 바나듐 배터리 전해액 공장 건립에 대한 투자협약을 체결했습니다. 또한, 바나듐 이온 배터리(VIB) 제조 기업인 스탠더드 에너지의 지분을 확보해 2대 주주에 올랐습니다. 

 

 바나듐관련주치고는 최근 주가흐름이 좋지는 않습니다. 바나듐 관련주지만 움직이지 않는걸 보면 좀 약한 느낌입니다. 주당 가격대가 높아서 접근성이 낮아서 그런가 싶기도 한데요, 이 긴 하락추세를 이번 재료로 벗어날 수 있을지 미지수네요. 바나듐으로만 접근하기엔 아직 무리가 있어보입니다.

 

▶유니온 ​(000910)

 유니온은 백시멘트 및 용융알루미나를 생산하는 회사로, 항공장에서는 내화물 원재료인 알루미나시멘트와 각종 특수 시멘트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질 오염 방지를 위한 탈수기등 환경오염방지 설비와 터널 시공용 시멘트인 급결제를 생산 중이며, 바나듐, 몰리브덴과 같은 희유금속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유니온은 매물대 물량을 소화하는 모습입니다. 장기이평성 위쪽 물량을 소화시키며 슬금슬금 빨아들이고 있네요.  거래량만 터지면 매물구름위로 치고 올라가 좋은 모습 보여줄 것으로 보입니다.

 

▶한화솔루션 ​(009830)

 한화솔루션은 기초소재, 신재생에너지, 가공소재 등과 관련된 기업입니다.  한화솔루션은 바나듐 레독스 플로우 배터리 전문 기업인 에이치투에 2대 주주에 올라있는데, 에이치투는 바나듐 레독스 플로우 배터리 분야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고 올해 상업 운전을 목표로 2020년부터 미국 캘리포니아에 미국 최대 규모인 20MWh 급 바나듐 레독스 플로우 배터리 발전소를 짓고 있습니다. 

 

 한화솔루션은 현재 수렴구간으로 보입니다. 상방추세로 이어나갈지, 하방으로 고꾸러질지 아직은 지켜봐야할 자리입니다. 

 

▶켐트로스 ​(220260)

 켐트로스는 첨단소재사업과 융합소재사업을 영위하는 회사로, 2차전지전해액첨가제, 반도체공정, OLED, 의약품 및 산업용 특수 접착 소재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삼고있습니다. 바나듐 레독스 플로우 배터리의 핵심 소재인 비과불화탄소계 이온전달막 제조용 고분자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바나듐으로 엮기에는 켐트로스는 아직 연구단계를 거치고 있는 기업으로, 재료로는 좀 약한감이 있습니다. 그래도 224일선 위로 올라 오려는 모습이 보이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큰 재료가 나오지 않으면 저는 장기이평선 위 물량 빠는 모습을 세번은 보여야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아직은 자리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열심히 공부중인 초보투자자의 의견입니다.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투자 시 참고로 활용해주세요~!